취미서랍/유튜브편집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법, 따라하면 끝!

서랍이 2021. 4. 15. 21:22
반응형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어렵지 않습니다. 소중한 동영상을 간직하고 싶거나 새롭게 유튜버로서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하여 유튜브에 동영상을 어떻게 올리는 지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따라하기만 하면 어느새 내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가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이미지
유튜브동영상올리는법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첫째, 직접 찍은 동영상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에는 사진 파일은 올라가지 않으므로 동영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유튜브를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g-mail) 아이디가 있으면 유튜브에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컴퓨터에서 로그인 해 두면 이후부터는 자동 로그인으로 연결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준비물을 가지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첫 페이지
유튜브 첫 페이지

 

1. 유튜브 홈페이지 접속

 

유튜브에 들어가면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구독 영상은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카메라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는데 그 버튼을 눌러주시면 동영상 올리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만들기 아이콘
2. 유튜브 아이콘

 

확대해서 들여다보면 상기 이미지와 같습니다. 카메라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두 가지 중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은 참고로 영상통화처럼 라이브로 영상이 송출되는 것입니다. 지금은 동영상 업로드를 할 예정이니까 동영상 업로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업로드 첫 페이지
동영상 업로드 페이지

 

2. 동영상 업로드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으로 동영상 업로드를 선택하면 이렇게 동영상 파일을 올릴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제가 준비물 중 동영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 기억하시죠.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파일선택을 누른 후 가지고 있는 동영상을 선택합니다. 동영상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유튜브 홈페이지에 업로드를 시작합니다.

 

 

 

동영상 세부정보 입력화면
동영상업로드 세부화면

 

3. 동영상 세부 항목 입력

 

동영상을 선택하면 세부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예시로 제주맛집 장수해장국 동영상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하단에 붉은 박스 부분을 보면 업로드 완료라고 써 있습니다. 곧 처리 시작됨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유튜브에 맞게 동영상을 처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100% 완료되어야 완전히 올라간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동영상을 올리면서 우리는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동영상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동영상 세부정보 설명
동영상 세부정보입력화면

 

 

① 동영상 제목을 입력합니다. 필수 항목으로서 절대 빈 칸으로 둘 수 없습니다. 

 

② 동영상 설명을 입력합니다. 이곳은 선택 항목으로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동영상은 올릴 수 있습니다. 

 

③ 동영상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에서 가장 대표 되는 사진을 임의로 3개 뽑아줍니다. 그 중에서 선택하셔도 되고 직접 제작한 사진을 업로드 하여도 됩니다. 

 

④ 재생목록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이것은 재생목록이 별도로 생성되지 않았을 경우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첫번째 영상을 올릴 때에는 재생목록 없이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예시
세부정보화면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예시로 입력해 본 것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제목은 제주맛집 장수해장국 - 완전반해버리다, 로 썼고 설명은 제가 이 동영상을 올리게 된 계기에 대해서 짧게 써보았습니다. 가능하면 이 설명란에는 동영상을 언제 찍었고 어떻게 올리게 되었는지 간략하게라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함도 있지만 동영상을 올린 기록이 남는 것이니까요.

 

 

전화번호 인증

 

※ 참고 사항 : 썸네일이라고 불리는 대표 이미지를 넣으려고 할 때 이와 같은 화면이 뜨시나요? 당황하지 마시고 인증을 눌러주세요. 유튜브 첫 시작으로서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합니다. 만약 인증 없이 올리시고 싶으시면 이미지를 올리지 않고 유튜브가 선택해 준 미리보기 사진 중 하나를 고르셔도 됩니다. 

 

 

인증번호 입력
전화인증

 

본인 명의 핸드폰이 있으면 쉽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대표 이미지를 올리기 위해서 전화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재생목록 선택
재생목록

 

미리보기 이미지를 선택하면 재생목록으로 넘어갑니다. 유튜브 재생목록은 동영상이 여러 개 있을 때 분류를 쉽게 하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면 '맛집', '브이로그', '일상' 이런식으로 재생목록의 이름을 만들어두고, 해당하는 카테고리에 동영상을 모아둘 수 있습니다. 첫 동영상을 올리는 것이라면 분류가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무시하시고 올리셔도 상관없습니다.

 

 

아동용 컨텐츠 선택
아동용컨텐츠 설명

 

재생목록 다음은 시청자층에 대한 선택입니다. 동영상이 아동용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맛집 메뉴는 당연히 아동용이 아니니까 아니요를 눌러줍니다. 아동용으로 선택할 경우 다른 아동 콘텐츠와 같이 연결고리가 생성되어 추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아동을 위한 동영상으로 선택하면 덧글 제한 등 여러 가지 제한 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즈 컨텐츠가 아닌 이상 아니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시하셔도 되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화살표로 되어 있는 '자세히보기'를 눌러봅니다. 

 

 

동영상 태그 넣기
태그란

자세히보기를 누르면 이렇게 태그를 넣을 수 있는 칸이 생깁니다. 이곳은 비어두셔도 되지만 사람들이 검색을 해서 동영상을 찾아올 수 있게 몇 가지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오로지 나만 보고 싶은 동영상이라면 태그는 굳이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태그는 다른 사람은 볼 수 없고 유튜브만 아는 것이라서 관련된 단어들을 몇개 넣어주면 됩니다. 

 

 

동영상 언어 및 자막 선택
언어및자막

 

당연히 동영상 언어는 한국어로 선택해 주시고 나머지는 원래 설정되어 있는 그대로 두셔도 괜찮습니다. 녹화 날짜를 입력하고 싶으시면 입력하셔도 됩니다. 

 

 

동영상 세부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는 유튜브가 이 동영상이 어느 테마에 적합한지 질문하는 것입니다. 저는 맛집 동영상이므로 '여행/이벤트'를 선택해 봅니다. 알고리즘에 활용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다음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세부정보 입력은 끝이 납니다. 

 

 

동영상 요소 선택
동영상 요소

 

4. 동영상 요소 넣기

 

동영상 요소의 경우는 최소 업로드 된 동영상이 2개 이상 있을 때 좋습니다. 1편, 2편으로 이어지는 동영상일 경우 2편 영상에 1편 보러가기 같은 문구를 넣어서 예전 동영상도 함께 홍보할 수 있습니다. 

 

최종화면 추가 : 동영상이 모두 끝난 자리에 사람들이 다른 동영상도 볼 수 있도록 추가해 놓는 것.

카드 추가 : 동영상 재생 중 관련 있는 동영상 링크를 첨부하여 넘어갈 수 있도록 한 것.

 

 

동영상 검사 완료
검사 완료

 

5. 동영상 검사 확인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지 검토하는 절차입니다. 당연히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동영상을 올려야겠지요? 검사 완료된 것을 확인하면 좌측 하단에 화살표로 표시한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동영상 공개 상태 선택

 

6. 동영상 공개 상태 확인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마지막 순서입니다. 이 동영상을 올릴 준비가 되었으니 공개 상태를 어떻게 할 것인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비공개로 하면 아무에게도 공개되지 않고 나만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공개는 내가 원하는 사람들에게 동영상 링크를 공유하여 볼 수 있게 합니다. 공개를 선택하면 누구나 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올릴 것이므로 공개를 선택합니다. 만약 예약을 선택하면 내가 원하는 날짜, 시간을 골라서 공개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좌측 하단 게시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끝입니다. 내용은 많지만 사실상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세부 정보에서는 제목만 입력해도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법 따라하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요즘은 남녀노소 유튜브를 많이 보다보니까 직접 올리고 싶은 분들도 늘어나는 추세 같습니다. 저도 취미로 유튜브 활동을 하고 있지만 모르는 사람에게 재미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유튜브와 친해지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lifeseolap.tistory.com/51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완전쉬움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완전 쉬운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따라하시기만 하면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알고리즘이란 무엇인지 보다 보면 자꾸 재밌을 것 같은 동

lifeseolap.tistory.com

https://lifeseolap.tistory.com/42

 

유튜브 동영상 보기 (예:임영웅 유튜브)

유튜브 동영상 보기 어렵지 않은 일일 수 있지만 혹시 돈이 드는 것은 아닌지, 어떻게 봐야 하는 지 걱정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트로트 아이돌 임영웅 유튜브를 예시로 하여 얼마

lifeseola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