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도토리 아시는 분! 올해부터 다시 서비스를 재개한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7월에 오픈하면서 이전 도토리를 모두 환불해 준다고 합니다. 도토리 결제한 것이 있는지 없는지도 전혀 기억이 나질 않아서 우선은 환불 신청을 해두었습니다. 환불받지 않고 남아 있는 도토리 결제 분이 무려 38억 규모라고 하니, 혹시 싸이월드 사용해 보신 분은 신청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1. 싸이월드란?
싸이월드(cyworld) 는 대한민국 토종 SNS 서비스입니다. 2000년대 가장 전성기를 누렸으며 3천만 이상이 가입한 대국민 사이트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팔로워 개념이 있지만 싸이월드에는 파도타기라고 하여 서로의 일촌을 타고 사진이나 일상을 구경할 수 있었지요. 미니홈피라는 본인만의 공간이 있고, 그곳에 방명록, 다이어리, 배경음악, 아바타(미니미)로 꾸미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이 아바타, 배경음악, 디자인을 꾸밀 때 결제하는 시스템이 도토리라 불렸습니다. 실명으로 운영되는 공간이다 보니, 이름으로 사람 찾기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었는데 이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부작용으로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다시 2021년에 오픈하면서 3천만 가입자의 데이터베이스도 복구 가능하다고 하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복구하지 말아줬으면 싶기도 합니다. 흑역사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기도 하니까요...
2.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받는 방법
싸이월드 검색해서 들어가면 보이는 메인화면입니다. ㄱ나니? 이 문구가 추억을 꺼내게 합니다. 도토리 환불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싸이월드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아이디가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아이디 찾기부터 진행해 주세요. 기억이 안 날 법도 한데 아이디는 잊지 않고 기억이 나더라고요. 메인화면에서 도토리 환불 신청 메뉴로 들어갑니다.
바로 도토리가 얼마 남아 있는지 볼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것은 아니었습니다. 환불 신청을 해두면 도토리가 남아 있을 경우 별도로 계좌번호 등 환불 안내를 메일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액 현금으로 환불하며 새로 오픈할 싸이월드에서 다시 도토리로 환원해서 사용하는 것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가 얼마나 결제한 채로 남아 있는지 알 수 없으니 우선은 신청해 두고 회신을 기다려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 이름, 휴대폰 번호, 싸이월드 아이디를 차례대로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 신청을 완료하면 기입한 메일 주소로 메일을 발송하였습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메일 주소로 가서 보니 본인 확인을 위한 메일 인증 절차가 있습니다. 메일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한 번 더 눌러줍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기존의 화면에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였더라도 실제 환불받는 법은 완료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메일로 와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 버튼까지 눌러서 완료해 주세요.
메일에서 신청하기를 누르면 싸이월드 홈페이지에서 상기와 같은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참으로 간단합니다.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 신청. 과연 7월에 서비스가 재개된다면 얼마나 인기가 있게 될까요? 도토리 환불받을 것이 남아 있다면 다시 한번 메일을 보내준다고 하니 기다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추억의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받는 법,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처럼 싸이월드도 다시 한번 세계적으로 도약할 수 있을까요? 우선 서비스가 오픈된다면 사진이나 다이어리 내용 중에 삭제할 것이 있는지 들어가 보기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촌까지 복구가 된다고 하면 기존에 알고 지내던 친구나 지인들은 반가울 것 같기도 하고요. 현재 유행하는 SNS가 모두 해외 사이트이다 보니 싸이월드가 잘 돼서 한국에서도 유명한 SNS가 생겨났으면 좋겠네요. 2000년대에 싸이월드 가입해서 이용하셨다면 도토리 환불 신청하셔서 혹시 모를 잠든 돈을 지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lifeseolap.tistory.com/84
https://lifeseolap.tistory.com/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