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서랍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발생시 대응법

서랍이 2021. 5. 16. 23:02
반응형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이 한창인 지금,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있는 사람은 백신 접종을 제외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면 단어 자체가 생소하고 어려워서 무슨 뜻일까 싶은데,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과민반응 또는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무엇이고 쇼크 발생 시 대응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발생시 대응법

 

목차

 

1. 아나필락시스란?

2. 아나필락시스 증상

3. 아나필락시스 발생시 대응법

4. 코로나19 백신과의 관련성

 

 

코로나 백신 접종 홍보 포스터
백신

1. 아나필락시스란?

 

아나필락시스는 독, 음식, 벌침 또는 약물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땅콩이나 견과류와 등과 같이 알레르기가 있는 것에 노출된 후 몇 초 또는 몇 분 이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래 우리의 몸은 각종 물질들을 접촉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때 만약 좋지 않은 물질과 접촉할 경우 자신을 방어하는 항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면역 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이물질에 대하여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알레르기 반응을 과도하게 일으키는 것입니다.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이 어렵게 됩니다.  이 쇼크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아직 코로나 백신과의 연관성이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특정 물질 관련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심각한 경우에는 접종 예약 시 의사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노출 후 3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후 병원에서 약 30분 정도 대기하다가 귀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이 바로 이 이유입니다. 증상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 두드러기 및 가려움증, 홍조 또는 창백한 피부를 포함한 피부 반응

□ 혈압이 낮아짐

□ 기도가 수축하면서 목이 부어올라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혀가 부어오르면서 불분명한 말투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약하고 빠른 맥박

□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

□ 현기증 또는 실신

 

 

 

 

 

3. 아나필락시스 발생 시 대응법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 시 바로 에피네프린을 주사로 투여하는 것으로 처치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대기 중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접종 예약 후기를 보면 병원에서 30분 이상 대기하지 않고 귀가하는 분들도 있던데, 가급적이면 이러한 이유 때문에 반드시 접종 후 병원에서 대기 후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몇 시간 후에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될 경우에는 즉시 119에 신고를 하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도록 합니다.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사기를 허벅지 바깥쪽에 직각으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주사를 하면 됩니다. 에피네프린으로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응급실에 후속 방문하여 한 번 더 증상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와 백신
마스크와 백신

4. 코로나19 백신과의 관련성

 

아나필락시스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위험성으로 부각되면서부터인데요.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한 번 경험해 본 사람은 두번째에 그 증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접종 예약을 잠시 미루는 것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아직까지는 코로나19 백신과의 관련성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고, 접종 후 30분은 반드시 병원에서 대기 후 귀가하는 것입니다. 전문가에 말에 의하면 10만 명 당 1명 꼴로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접종 후 수분 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기하는 시간 동안 충분히 응급처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 홍보 포스터
백신

 

이상으로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대처법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백신이 만들어진 기간이 짧기 때문에 여러 가지 염려되는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집단면역을 위하여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이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고도 하지요. 정답은 아마 미래에서야 확실하게 밝힐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우선은 부작용으로 걱정하시는 아나필락시스 관련하여서 알아보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에서 접종 후 대기한 다음 귀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걱정을 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lifeseolap.tistory.com/81

 

노쇼 백신예약 하는 방법 (전화)

노쇼 백신예약 하는 방법을 오는 27일부터 카카오톡, 네이버를 통해 간단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동안은 노쇼 백신예약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도 꽤

lifeseolap.tistory.com

 

 

https://lifeseolap.tistory.com/77

 

코로나 백신예약 하는 방법 (온라인, 전화, 방문)

코로나 백신예약 관련 새로운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전예약을 통해 어린이집/유치원/초등 1,2 교사 등을 비롯하여 60세 이상의 연령대도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공식적으로 1957년

lifeseola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