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능력시험은 크게 JPT와 JLPT가 있습니다. JLPT는 일 년에 두 번 시험 기회가 있지만 JPT는 토익처럼 한 달에 한 번 응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YBM/si-sa 한국토익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JPT 일본어 시험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JPT 일본어시험은?
Japanese Proficiency Test를 줄여서 JPT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일본어 능력자의 실력을 좀 더 세분화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JLPT가 국제적 공신력이 있는 일본어 자격증 시험이지만 가장 상급인 N1 급수 합격자 중에서도 실력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완한 것이 JPT입니다. 총 200문항(청해 100문항, 독해 1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0점부터 990점까지 성적이 매겨집니다.
급수가 없이 성적으로 보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일본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일본어 부문 응시생에게 JPT 몇 점 이상 제출을 요구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천 국제공항공사는 신입 채용 시 JPT 800점 이상, 한국가스안전공사는 JPT650점 이상 성적 제출이 필요합니다. 일본어가 업무에서 활용되는 분야라면 JLPT N1 급수가 JPT 660점 이상으로 대응된다고 보고, 그 이상의 일본어 고 능력자를 찾기 위한 시험입니다.
즉, 이와 같이 국내 기업 취업 및 승진을 위한 스펙으로서 JPT는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일본 취업 및 유학을 준비한다면 JLPT 가 훨씬 유리합니다. (일본에서는 아직 JPT의 인지도가 매우 낮습니다.)
2021년 JPT 시험 일정
영어시험인 토익과 마찬가지로 JPT도 한 달에 한 번꼴로 시험이 치러집니다. 언제든 시험을 준비하여 응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유효기간은 2년으로 봅니다.
※ JPT 일본어 시험 응시료 : 43,500원
JPT 시험 성적에 따른 능력
JLPT N1이 JPT 660점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토익 600점 대면 낮은 점수라고 보지만 JPT의 600점대는 일본어 회화 중급 이상은 된다고 봅니다. 성적 기준이 토익보다는 낮은 편이며 800점 이상이면 일본어 능력이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성적에 따른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JPT 880 이상
일본어 회의, 전화 응대, 문서 독해 등 비즈니스에서 정확히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를 정확하게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문법상 오류가 거의 없습니다. 대화 상대에 맞추어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며 유창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표현의 뉘앙스를 간파할 수 있으며 일본어 문법에 관한 지식이 풍부합니다.
JPT 740 ~ 880
시사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미리 준비된 원고를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어휘와 문법에 대해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약간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의, 전화응대 등 비즈니스적인 상황에서 내용을 거의 파악할 수 있으며 대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참여한 회의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적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JPT 610 ~ 740
일상 회화의 요점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나 회의 진행이나 토론 등 복잡한 상황에서는 약간의 곤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용은 전달이 되더라도 상황에 어울리지는 않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문서를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문법 지식이 다소 부족한 편입니다. 의견을 소통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으나 어휘 선택에 약간 미숙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JPT 460 ~ 610
간단한 회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취미, 가족, 날씨 등 기본적인 화제에 대해서 표현이 가능합니다. 쉬운 어휘를 사용한 문서는 이해할 수 있지만 자신이 문서를 작성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어휘, 문법, 한자 등의 학습이 좀 더 필요합니다.
JPT 315 ~ 460
상대방이 쉽고 천천히 말하면 소통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인사말이 가능하며 자신의 일상에 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지식은 단편적이며 간단한 메모 등의 이해만 가능합니다.
JPT 315 미만
일본어 의사소통 및 독해가 불가능합니다.
JPT 일본어시험 구성
<청해 100문항>
<독해 100문항>
이상으로 JPT 일본어능력시험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JLPT는 급수를 본인이 선택하여 시험을 보기 때문에 급수에 맞춘 공부를 하게 됩니다. JPT는 반면 모든 일본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위해서는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제가 준비할 때는 기출문제 문제집도 물론 중요하지만 청해를 위해서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뉴스 등 다양한 영상을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자 및 단어도 영상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찾아보는 것이 더 기억하기 쉬웠던 것 같아요. JPT 시험을 응시하는 모든 분들 예상보다 더 좋은 성적이 나오기를 응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