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서랍

햇살론 뱅크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서랍이 2021. 8. 24. 19:49
반응형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

저소득층, 저신용자가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지원 정책인 햇살론 뱅크가 출시되었습니다. 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하였으며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이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저신용 및 저소득으로 은행권에 안착하지 못하고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서민을 돕기 위해서 마련되었습니다. 최대 2천만 원 한도 내에서 생계자금 등을 지원하여 은행과 서민의 징검다리를 놓아준다는 희망을 품고 있는 햇살론 뱅크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뱅크 지원 대상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하면서 저신용/저소득 서민의 부채가 줄었거나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햇살론 뱅크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책 서민금융상품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책 서민금융상품: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 햇살론, 햇살론 15, 햇살론 17, 바꿔드림 론, 안전망 대출, 안전망 대출Ⅱ, 햇살론 유스 등

 

상기 상품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한 지 1년 이상 경과하고 보증 신청을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부채 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 상승(KCB 또는 NICE)했다면 지원 대상입니다. 또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일 경우도 신청 가능합니다. 단, 현재 연체 중이거나 현재는 연체 중이 아니더라도 빈번한 연체 확인 시 제한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주요 내용

햇살론뱅크 내용
햇살론뱅크 내용

대출한도는 신용도/부채 개선도에 따라 달라지며 최대 2,000만 원 내에서 제공합니다. 자금 용도는 별도 용도의 제한 없이 생계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3년 또는 5년의 원리금 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년) 방식이며 타 정책 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햇살론 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연 4.9%~8%의 금리(보증료 연 2.0% 포함)를 부담하게 됩니다. 이는 서민금융진흥원이 90% 보증을 제공합니다. 

 

은행별 성실상환 우대금리 예시
은행별 성실상환 우대금리 예시

성실상환 시 은행별 우대금리 혜택은 상기와 같으며 표에 표기되어 있지 않은 은행은 우대 금리를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은행별 사정에 따라 일부 변동 가능성 있음)

사회적 배려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1.0% p),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이수자는 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0.1% p)

 

 

햇살론 뱅크 신청하는 방법

신청절차 안내
이용절차 안내

햇살론 뱅크 협약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햇살론 뱅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출시 일정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출시 일정은 은행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은행별 출시일정
은행별 출시일정 및 신청 방법

신청 자격 사전 조회해보기

협약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를 간편 조회 후 방문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후, 햇살론 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하여 [사전 조회] 메뉴를 클릭하여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앱을 통한 사전조회 결과 자격 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협약 은행의 심사 결과에 따라 햇살론 뱅크 이용 가능 여부는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해야 되는 서류는?

은행 방문 시 심사를 위하여 서류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하기 서류의 제출이나 구비가 불가할 경우 햇살론 뱅크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① 신분증

② 재직증명서 (재직 회사의 증명서 / 국민연금 가입자 증명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중 택 1)

③ 소득증빙서류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 소득금액 증명원 / 국민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 건강 장기요양 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 중 택 1)

 

사업자일 경우 재직증명서 대신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시면 되고, 연금 소득자의 경우 연금 수급증서/연금수급권자 확인서/연금기관에서 발급한 지급내역서 중 택 1 하여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뱅크 문의 방법

대출 및 심사 문의는 협약은행 콜센터를 통해 상품 내용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IBK 기업은행 1588-2588, NH농협은행 1661-3000, 전북은행 1588-4477, BNK경남은행 1600-8585) 보증에 대한 문의는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를 통해 상품 내용에 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콜센터 1397) 

 

혹 햇살론 뱅크 이용이 거절되었다면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을 통하여 기존 정책 서민금융 상품 가능 여부 확인 및 맞춤 대출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으니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햇살론 뱅크 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논의가 있긴 하지만 절실하게 자금이 필요한 서민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