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서랍

국공채 알아보기 - 국공채 투자상품이란?

서랍이 2021. 10. 15. 23:02
반응형

국공채란 공적기관이나 정부등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기업에서 발행하는 사채와는 구별이 되는 채권입니다. 보통 국채와 공채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정확히는 국채와 공채는 구분이 되는 채권입니다. 국채는 국가가 그 차입의 주체가 되어 발행하는 채권이구요 공채는 지방자치단체나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특수법인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쉽게 중앙정부가 발행하면 국채, 지방정부가 발행하면 공채 정도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공채를 발행하는 이유는 정부의 지출을 늘리기 위해서인데요 예를 들자면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정부는 국공채를 발행하게 됩니다. 정부가 국공채를 발행해 민간에서 갖고있는 돈을 정부의 국공채를 사게 만들고 이렇게 거두어 마련된 돈을 정부에서 각종 국책사업, 공공사업 등에 활용해 경기를 활성시키거나 돈을 민간에 보조금 등으로 지급해 경기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지요 현재의 코로나 관련 각종 지원금 등을 마련하는 방법 중에 하나도 이렇게 국공채를 발행하여 마련을 하기도 합니다.

 

국공채의 종류

그렇다면 이러한 국공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국고채

국고채는 앞서 말씀드린 공공목적의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과거에는 국관채로 불리다 1998년부터 국고채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농지채권, 농어촌발전 채권, 국민주택기금채권, 양곡관리기금채권, 외국환평형기금채권 등이 국고채로 통합되어 현재는 국고채라는 이름으로 발행이 되고있습니다. 이 국고채는 국가가 보증하는 채권으로 국가가 망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면 휴지조각이 될 일은 없는 채권이기 때문에 다른 채권들에 비해서는 가격이 비싼 특징도 갖고있는 채권입니다.

 

2. 국민주택채권

국민주택채권은 국민주택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 장관의 요청에 의해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행의 주체가 되는 채권인데요 이 채권은 1종과 2종으로 나뉘어있습니다. 그 차이점은 1종의 경우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면허, 인가등을 받을 때, 부동산을 사서 등기할 때, 국가 또는 자방자치단체 등과 건설공사를 도급 계약할 때 등에 의무 구입해야하는 것이고 채권의 원리금은 발행이로부터 5년이 되는 날 상환하게 되어있습니다. 2종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주택을 분양받을 때 구입해야 하는 채권이었습니다. 원리금 상환일은 발행일로부터 20년 이내였는데요 2종의 경우 2013년부터 발행이 폐지되었습니다.

 

3. 재정증권

재정증권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상의 수입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유가증권입니다. 이는 일반기업의 사채와 유사하기는 하지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발행의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사채와는 구분이 됩니다. 또 사용의 목적이 수익창출이라는 측면보다는 공공의 목적을 위한 공익성을 띠고있다는 점도 그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정증권에는 건국국채(과거 1950년부터 경기의 안정을 위해 사실상 강제로 매입을 강요하였던 국채), 산업부흥국채(국가에 중요한 사업을 보호 육성하는데 쓰기 위하여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 전화공채등이 있습니다.

 

4. 통화안정증권

통화안정증권은 한국은행이 금융기관이나 일반인을 상대로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해 발행하는 단기채권입니다. 경기불황 또는 과열등의 상태에서 정부에서는 과도한 경기불황이나 과열을 막기 위해 통화안정증권을 방행하여 시중 자금을 회수하거나 반대로 자금을 풀어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써 적절한 경기의 상황을 유지하는데요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채권이 통화안정 채권입니다.

 

이렇게 몇가지 국공채의 종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목적으로 발행되는 국공채의 종류는 훨씬 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국공채 투자상품

국공채에 투자하는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각종 국공채들을 직접 매입하는 방법이 있고 또다른 방법은 국공채에 투자하는 펀드등 간접투자상품등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공채 관련 투자상품들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공채 투자 ETF

국공채 투자 ETF는 현재 3종목의 ETF가 상장돼 있습니다.

 

KBSTAR 단기국공채액티브

이 ETF는 KIS채권평가가 산출 및 발표하는 KIS종합채권국공채 3M~1.5Y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추총지수내의 잔존만기 3개월~1년6개월 사이의 국공채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ETF의 수익률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KBSTAR 단기국공채액티브 1년수익률

 

 

KBSTAR 중장기국공채액티브

이 ETF는 KIS채권평가가 산출하는 KIS 종합채권 국공채 4~5Y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이 ETF는 추종지수내의 잔존만기 4년~5년 사이의 국공채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펀드로 수익률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KBSTAR 중장기국공채액티브 1년수익률

 

 

KINDEX중장기국공채액티브

이 ETF는 KIS 종합채권국공채 1Y~10Y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잔존만기 1년~10년 지수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위의 KB자산운용의 ETF들과는 추종하는 지수가 다른 국공채 투자 ETF입니다.

 

KINDEX 중장기국공채액티브 1년수익률

 

 

이러한 ETF외에도 채권형 펀드 중 국공채에 투자하는 다양한 펀들이 있어 투자자에게 선택의 폭은 훨씬 넓습니다.

 

 

이상으로 국공채란 무엇인지에 대해여 그리고 국공채 투자상품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보다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투자상품을 찾는 투자자라면 그 리스크가 낮은 국공채에 투자해보는 것도 좋은 투자선택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