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에서 50대 백신 접종시기 확정 발표를 하였습니다. 교직원도 백신 예약 혼란이 있었는데 교직원, 고3 수험생까지 포함한 18~59세 백신 접종 계획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일반 국민 2,200만 명이 해당하는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 백신 접종 시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서 올해 3분기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중 코로나19로 인한 위중증 비율 등 위험도를 고려하여 50대를 1순위로 접종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50~59세는 올 7월부터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됩니다. 50대 가운데서도 후반과 초반 연령대로 나누어서 예약을 진행합니다. 백신 접종 예약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55~59세 : 7월 둘째주(11일~17일)
50~54세 : 7월 셋째주(18일~24일)
사전 예약을 거쳐 실제 접종은 7월 26일부터 시작합니다. 아직 백신의 종류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워낙 백신 접종 종류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접종일에 가까워서야 알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현재로서는 화이자 전망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7월 예정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인원들도 화이자로 접종한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재고가 7월 이후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어, 50대는 7월 중 접종을 한다면 화이자 백신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18~49세 백신 접종 시기
50대 외 나머지 18~49세의 백신 접종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1순위 계획은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직원 접종을 7~8월 중 완료하는 것입니다. 40대 이하는 이들이 다 백신 접종을 한 후 9월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3분기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30세 미만 상반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대상 중 약 7만 명 정도의 6월 미접종자도 사전 예약을 받아 7월 초에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중 가장 우려되는 고 3 수험생은 예방 접종을 동의하면, 7월 19일부터 화이자 백신을 접종합니다. 그 외 재수생 및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8월 중 백신 접종을 실시합니다.
당초 6월 백신 접종 예정으로 사전 예약을 다 받았던 어린이집 및 초중고교 교직원 및 돌봄 인력은 일정 변경으로 일괄 취소된 바 있습니다. 다시 7월 중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는 것으로 사전 예약을 받을 방침입니다.
40대 이하 연령층은 8월부터 사전 예약 순서에 따라 접종을 실시합니다. 연령대별로 1~2주 간격을 두어 사전 예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8월에 본인이 원하는 일시와 기관을 선택하도록 하여 실제 접종은 9월부터 이루어집니다.
이밖에도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장애인, 노숙인 등에 대해서는 맞춤형 대책을 마련 해 접종을 실시합니다. 또한 신속한 접종을 위하여 지자체 및 사업체 자체 접종도 실시하겠다고 합니다. 철강, 자동차 등 주요 생산 공장 중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사업장 등에서는 사업체 자체 접종을 8월부터 실시할 예정입니다.
교차접종 실시 (2차 접종자 대상)
1차 접종이 완료된 대상자 중 7월에 2차 접종이 예정돼 있는 약 76만 명의 접종자는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됩니다. 당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활용할 예정이었으나 전문가 자문과 심의를 거쳐 교차 접종을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 교차 접종 예시 : 1차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완료 → 2차 화이자 접종 예정
원래 1,2차 예방접종은 동일 백신으로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외사례나 연구 결과, 백신 공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교차 접종을 실시할 수 있다고 결정하였습니다. 참고로 현재 교차 접종 허용 국가는 캐나다, 스웨덴,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이탈리아 등이 있습니다. 1차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2차 화이자 접종 시 면역 효과가 높고 안전하다는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본인이 교차 접종을 원치 않고 동일한 백신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7월 19일 주 이후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도 가능합니다. 아마 7월 중순 이후로 아스트라제네카 재고가 더 확보가 되는 것 같습니다. 1차 접종 완료자는 이미 2차 접종 일시를 문자로 받았을 텐데요. 그 일정에 따라 2차 접종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일정 변경을 희망하면 직접 병원에 연락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3분기는 이렇게 대규모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목표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으로 일상에 회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올해 안에 백신 접종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우선 계획으로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부디 다 안전하게 완료되기를 기원하면서 18~59세 접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