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서랍

50대 백신 접종시기, 3분기 계획 발표 (18~59세 해당)

서랍이 2021. 6. 18. 01:06
반응형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에서 50대 백신 접종시기 확정 발표를 하였습니다. 교직원도 백신 예약 혼란이 있었는데 교직원, 고3 수험생까지 포함한 18~59세 백신 접종 계획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일반 국민 2,200만 명이 해당하는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백신 접종 홍보 포스터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50대 백신 접종 시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서 올해 3분기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중 코로나19로 인한 위중증 비율 등 위험도를 고려하여 50대를 1순위로 접종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50~59세는 올 7월부터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됩니다. 50대 가운데서도 후반과 초반 연령대로 나누어서 예약을 진행합니다.  백신 접종 예약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55~59세 :  7월 둘째주(11일~17일)

50~54세 :  7월 셋째주(18일~24일)

 

사전 예약을 거쳐 실제 접종은 7월 26일부터 시작합니다. 아직 백신의 종류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워낙 백신 접종 종류가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접종일에 가까워서야 알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현재로서는 화이자 전망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7월 예정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인원들도 화이자로 접종한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재고가 7월 이후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어, 50대는 7월 중 접종을 한다면 화이자 백신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18~49세 백신 접종 시기

50대 외 나머지 18~49세의 백신 접종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1순위 계획은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직원 접종을 7~8월 중 완료하는 것입니다.  40대 이하는 이들이 다 백신 접종을 한 후 9월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3분기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3분기 백신 접종 시기 표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30세 미만 상반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대상 중 약 7만 명 정도의 6월 미접종자도 사전 예약을 받아 7월 초에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중 가장 우려되는 고 3 수험생은 예방 접종을 동의하면, 7월 19일부터 화이자 백신을 접종합니다. 그 외 재수생 및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8월 중 백신 접종을 실시합니다.

 

당초 6월 백신 접종 예정으로 사전 예약을 다 받았던 어린이집 및 초중고교 교직원 및 돌봄 인력은 일정 변경으로 일괄 취소된 바 있습니다. 다시 7월 중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는 것으로 사전 예약을 받을 방침입니다. 

 

백신 접종 하는 사진
출처 보건복지부

40대 이하 연령층은 8월부터 사전 예약 순서에 따라 접종을 실시합니다. 연령대별로 1~2주 간격을 두어 사전 예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8월에 본인이 원하는 일시와 기관을 선택하도록 하여 실제 접종은 9월부터 이루어집니다.

 

이밖에도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장애인, 노숙인 등에 대해서는 맞춤형 대책을 마련 해 접종을 실시합니다. 또한 신속한 접종을 위하여 지자체 및 사업체 자체 접종도 실시하겠다고 합니다. 철강, 자동차 등 주요 생산 공장 중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사업장 등에서는 사업체 자체 접종을 8월부터 실시할 예정입니다.

 

 

교차접종 실시 (2차 접종자 대상)

1차 접종이 완료된 대상자 중 7월에 2차 접종이 예정돼 있는 약 76만 명의 접종자는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됩니다. 당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활용할 예정이었으나 전문가 자문과 심의를 거쳐 교차 접종을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교차 접종 예시 : 1차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완료 → 2차 화이자 접종 예정

 

원래 1,2차 예방접종은 동일 백신으로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외사례나 연구 결과, 백신 공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교차 접종을 실시할 수 있다고 결정하였습니다. 참고로 현재 교차 접종 허용 국가는 캐나다, 스웨덴, 독일, 프랑스, 핀란드, 이탈리아 등이 있습니다. 1차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2차 화이자 접종 시 면역 효과가 높고 안전하다는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본인이 교차 접종을 원치 않고 동일한 백신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7월 19일 주 이후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도 가능합니다. 아마 7월 중순 이후로 아스트라제네카 재고가 더 확보가 되는 것 같습니다. 1차 접종 완료자는 이미 2차 접종 일시를 문자로 받았을 텐데요. 그 일정에 따라 2차 접종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일정 변경을 희망하면 직접 병원에 연락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건강한 상태에서 안전하게 맞기 바랍니다 홍보 포스터.
출처 질병관리청

 

3분기는 이렇게 대규모 접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목표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으로 일상에 회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올해 안에 백신 접종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우선 계획으로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부디 다 안전하게 완료되기를 기원하면서 18~59세 접종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백신접종 인센티브, 한 눈에 보기

코로나 백신 예약 후 접종하면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내용이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을 마치면 집단 감염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정부에서 백신 예약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인센

lifeseolap.tistory.com

 

 

잔여백신 접종예약, 알림 신청하는 방법

잔여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이 27일부터 오픈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떨어진다고 뉴스에서 발표했던 것 같은데 막상 잔여백신 접종 예

lifeseola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