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서랍

2021년 추석 열차표 예매 총정리 (KTX, SRT 기차표 예약)

서랍이 2021. 8. 25. 17:41
반응형

2021 추석 열차표 예매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KTX, SRT 열차 내 감염 전파 사례는 아직 없는 것을 감안하여 열차표 판매를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은 창가 측 좌석부터 판매하고 그 외 좌석은 추후 상황을 고려하여 확정할 예정입니다. 보통 개시 첫날 매진이 되는 만큼 KTX, SRT 기차표 예약 일정 정보를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레일 추석 열차표 예매

2. SRT 추석 열차표 예매

3. 방역 관련 정부 발표 내용

 

 

1. 코레일 추석 열차표 예매

 

2021년 추석 특별수송기간은 9월 17일부터 22일까지이며 우선 열차표 예매는 창가 측 좌석부터 판매합니다. 올해 추석은 9월 21일(화)입니다. 9월 18일부터 주말이 시작되는 만큼 9월 17일(금)부터 추석 열차표 예매 대상이 됩니다. 무궁화호 이상(관광전용열차 포함) 모든 열차 승차권을 같은 날 예매를 시작합니다. 

 

① 예매 일정

2021년 8월 31일(화) ~ 9월 2일(목) - 3일간

(*잔여석 판매 : 2021년 9월 2일(목) 15:00~)

 

코레일 예매 일정
코레일 예매 일정

경로/장애인 대상만 1천 명 선착순으로 전화 접수가 가능하며 그 외 일반 고객은 100% 온라인 예매로 진행합니다. 9월 1일(수) 07:00부터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경북/동해남부선 예매가 시작됩니다. 9월 2일(목) 07:00에는 그 외 노선인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예매를 진행합니다. 노선에 따라 일자가 나누어지므로 실질적으로 추석 열차표 예매 가능한 일자는 단 하루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② 예매 매수

추석 열차표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8 매입니다. 1회당 예매 가능 매수는 4매 이내입니다. 

(*경로/장애인 고객의 경우 전화접수 1회 3매로 총 6매까지 제한합니다.)

 

③ 열차표 결제 기간

2021년 9월 2일(목) 15:00 ~ 9월 5일(일) 24:00

해당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되어 잔여석으로 판매됩니다. 

 

코레일 취소 위약금
코레일 위약금

코레일 열차표 취소 시 위약금은 상기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④ 코레일 예매 관련 안내 사항

□ 2021년 추석 열차표 예매는 온라인(홈페이지, 모바일)으로만 시행합니다. 따라서 역, 판매 대리점, TMO에서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 코레일 예매 홈페이지는 2021년 8월 27일(금) 14시 오픈합니다. 

□ 추석 기차표 예약은 KTX 마일리지, 일반 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할인상품, 자유석, 노인석, 자전거 거치대석은 운영을 중지합니다. 단, 9월 17일(금) 일자만 자유석 운영 및 N카드 이용 할인 승차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일반실 15%, 자유석 50%)

□ 도중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 잔여구간 운임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ktx 내부
코레일 내부

□ 차내 구간 연장 불가하며 부정승차 적발 시 10배 부가운임 징수 후 최근 역에서 하차합니다. 

□ 동일 시간대 중복 예매, 단거리 구간 예매, 승차구간 축소를 제한합니다. 

□ 추석 열차표 예매 시작 직후에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몰려서 접속이 지연될 수 있으며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오픈됩니다. 

□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하며,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접속이 필요합니다. 

□ 추석 열차표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코레일 멤버십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SRT 추석 열차표 예매

2021년 추석 SRT 열차표 예매는 코레일과 동일하게 2021년 9월 17일(금)~9월 22일(수) 연휴 동안의 운행하는 모든 SRT 승차권을 판매합니다. 

 

① 예매 일정

2021년 9월 7일(화) ~ 9월 9일(목) 3일간

(*잔여석 판매는 2021년 9월 9일(목) 15:00부터 오픈합니다.)

 

srt 추석 예매 일정
SRT 예매일정

9월 7일은 경로/장애인 우선 예매로 진행하며 9월 8일(수)은 경부선, 9월 9일(목)은 호남선 노선을 판매합니다. 참고로 경로 고객은 만 65세 이상의 SR회원의 경우 별도 인증 없이 예매 가능합니다. 

 

② 예매 매수

추석 열차표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8 매이며 전화접수(경로, 장애인)의 경우 1인 당 최대 6 매입니다.

 

③ 열차표 결제 기간

2021년 9월 9일(목) 15:00 ~ 9월 12일(일) 24:00 

해당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전화접수 고객은 역 창구에 방문하여 결제하여야 합니다.

 

srt 취소 위약금
SRT 위약금

참고로 취소 시 위약금은 상기와 같습니다. 

 

④ SRT 예매 관련 안내 사항

□ 추석 열차표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SR회원만 이용할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하며,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접속이 필요합니다. 

□ 동일한 시간대 열차는 중복 예약되지 않으며, 단거리 구간 예매는 중지됩니다. (*단거리 구간 예시 : 수서~동탄, 동탄~평택 지제, 평택 지제~천안아산, 나주~광주 송정, 부산~울산, 울산~신경주 구간 등)

□ 추석 열차표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2021년 9월 3일(금) 14:00부터 오픈합니다. 

 

역 창구

□ 추석 열차표 예매는 SR, 코레일 간 상호 발매를 하지 않으며 입석 및 병합승차권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동반 유아 할인, 정기/회수/단체 승차권, 할인 상품은 추석 연휴 기간 내 운영하지 않습니다. 단, 정기/회수/단체 승차권만 9월 22일(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쿠폰의 경우 추석 열차표 예매 시 사용 가능합니다. 

□ 예매 시작 후 많은 고객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어서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접속됩니다. 

 

 

3. 방역 관련 정부 발표 내용

추석 열차표 예매 관련 정부의 입장을 알아보겠습니다. 박향 중앙사고 수습본부 방역 총괄반장은 2021년 추석 열차표 판매 방안을 발표하면서 우선 창가 측 좌석만 판매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열차에서 감염 확산 사례는 없고 추석에는 전 국민의 70% 이상이 백신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고 합니다. 복도 쪽 좌석을 비롯하여 나머지 좌석에 대한 구매 가능 여부는 추석 연휴 유행 예측과 대응에 대한 검토를 한 후 추석 종합 대책 발표 시 다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요악하자면, "창가 측 좌석만 판매하며, 그 외 좌석은 추석 종합 대책 발표 시 다시 알려드리겠다."입니다.

 

서울역 현장점검
서울역 현장점검

2021년 추석 열차표 판매는 역, 창구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비대면 방식으로 사전 판매하고, 창가 좌석만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만큼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릴 가능성이 더 커졌습니다. KTX 4인 동반석의 경우도 순방향 1석만 판매할 예정입니다. 한국철도 정왕국 사장 직무 대행은 코로나19 시국이 엄중한 만큼 열차 내에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기를 바란다며 안전한 명절을 위한 적극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추석 열차표 예매가 판매되는 만큼 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미리 해두시는 것이 더 빠르게 예매할 수 있는 방법일 듯합니다. 대기 시간이 길더라도 새로고침 하지 말고 순서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며, 미리 시간대와 예약할 구간을 정해두어야 빠른 예매가 가능합니다. 추석 열차표 예매 시 모바일도 가능하지만 PC가 훨씬 대기 시간이 짧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정보 서랍] - 하이패스 사용내역 및 미납요금 납부 방법

 

하이패스 사용내역 및 미납요금 납부 방법

고속도로를 지나다 보면 현금으로 내는 입구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요즘은 하이패스가 일반화되었습니다. 선불카드의 금액이 모자라서 또는 현금 입구를 잘 못 찾아서 하이패스 미납을 하게

lifeseolap.tistory.com

 

반응형